PS/Greedy

백준 1931번: 회의실 배정 (JAVA)

닻과매 2022. 2. 15. 22:16

문제

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. 각 회의 I에 대해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, 각 회의가 겹치지 않게 하면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찾아보자. 단,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.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.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.

입력

첫째 줄에 회의의 수 N(1 ≤ N ≤ 100,00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+1 줄까지 각 회의의 정보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공백을 사이에 두고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진다.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은 231-1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.

출력

첫째 줄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.

 


 

풀이

문제 자체는 대표적인 그리디 문제이나, Python으로 공부할 때도 틀렸는데 이번에도 또 틀렸다. 끝나는 시간대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후, 가장 짧은 것을 선택한다. 이후 선택한 끝나는 시간 이후(등호가 있다)에 시작하는 회의가 있으면 해당 회의를 잡으면 된다.

유의할 점으로는, 시작과 동시에 끝나는 회의가 있으므로, 

2 2

1 2

와 같이 끝나는 시간이 같은 두 회의가 있을 경우, 시작 시간도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되어야 두 회의 모두 열 수 있다.

 

코드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Collections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Main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{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	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		StringTokenizer st;
		List<ArrayList<Integer>> conferences = new ArrayList<ArrayList<Integer>>();
		int conferenceNum = 0;
		
		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			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			ArrayList<Integer> temp = new ArrayList<Integer>();
			temp.add(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);
			temp.add(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);
			conferences.add(temp);
		}
		
		Collections.sort(conferences, (o1, o2) ->{
			return o1.get(1) == o2.get(1)? Integer.compare(o1.get(0), o2.get(0)): Integer.compare(o1.get(1), o2.get(1)); 
		});
		
		int endTime = conferences.get(0).get(1);
		conferenceNum++;
		for (int i = 1; i < conferences.size(); i++) {
			if (conferences.get(i).get(0) >= endTime) {
				endTime = conferences.get(i).get(1);
				conferenceNum++;
			}
		}
		System.out.println(conferenceNum);
	}
}

 

22년 4월 6일 추가 코멘트

이와 비슷한 문제를 봤는데, 이 발상을 생각하지 못하고 '최소 구간'을 잡았다. 회의실 배정이 내 아킬레스 건이다.

https://source-sc.tistory.com/59

 

[탐욕 알고리즘][2] - 회의실 배정 문제

유명한 Greedy 알고리즘 - 회의실 배정 문제 회의실 배정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문제이다. 이문제는 각 회의마다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이 정해져있고 하나의 회의실에

source-sc.tistory.com

기똥찬 설명을 찾았으니, 자주 봐주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