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3288
풀이
는 딱히 할 말이 없네요.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대로 구현을 하면 됩니다.
자잘한 팁
예시의 4x5 지도에서 주사위가 1000번 구르는 상황을 생각해보면, 같은 위치에 대해 여러 번 점수를 구할 겁니다(비둘기집 원리: 50번 이상 점수를 계산하게 되는 칸이 존재함). 이를 전처리로 구해두면 실행 속도가 빨라집니다. 아래 코드에서는 scoreMap이라는 이차원 int 배열에 각 칸 별 점수를 기록해두었습니다. 혹은, 매번 dfs로 접근하되 memoizaiton하는 방법도 있을 겁니다.
주사위가 구르는 것에 대한 구현을, 가지수가 4개밖에 없으니 각 방향마다 하드코딩해도 됩니다. 다만, 방향에 따라 돌리는 면을 index로 지정하여 구현하면 코드가 깔끔해지며,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. 더 나아가, 돌리는 면을 변수명으로 지정해주면 코드가 더욱 보기 좋아집니다(케로츄님 코드를 참고했습니다).
'시계/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'와 같은 구현은 적당히 방향을 시계방향/반시계방향 순으로 정해두고(문제에서 방향이 숫자로 입력이 주어지면 그대로 하고, 아닌 경우는 맘대로) (방향+1)%4, (방향+3)%4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 편합니다.
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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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Dice dice;
// 각 주사위 면을 지정하는 index를 final 변수로 설정
// 실수를 줄이기 좋은 표기법
static final int UP = 0, FRONT = 1, DOWN = 2, BACK = 3, LEFT = 4, RIGHT = 5;
static int[] dr = { 0, 1, 0, -1 };
static int[] dc = { 1, 0, -1, 0 };
static int N, M;
static int[][] map, scoreMap;
static boolean[][] visited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N+1][M+1];
scoreMap = new int[N+1][M+1];
visited = new boolean[N+1][M+1];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1; j <= M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// 각 위치별 점수를 미리 구하기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for (int j = 1; j <= M; j++) {
if (!visited[i][j]) {
getScoreMap(i, j);
}
}
}
dice = new Dice(1, 1, 0, new int[] {1, 5, 6, 2, 4, 3});
int ans = 0;
while (K-- > 0) {
move();
ans += getScore();
decideDir();
}
System.out.println(ans);
}
// 주사위를 움직이며, 굴리는 method
static void move() {
int nr = dice.r + dr[dice.dir], nc = dice.c + dc[dice.dir];
if (nr <= 0 || nr > N || nc <= 0 || nc > M) {
dice.dir = (dice.dir + 2) % 4;
nr = dice.r + dr[dice.dir];
nc = dice.c + dc[dice.dir];
}
switch (dice.dir) {
case 0:
dice.roll(UP, LEFT, DOWN, RIGHT);
break;
case 1:
dice.roll(UP, BACK, DOWN, FRONT);
break;
case 2:
dice.roll(UP, RIGHT, DOWN, LEFT);
break;
case 3:
dice.roll(UP, FRONT, DOWN, BACK);
break;
}
dice.r = nr;
dice.c = nc;
}
// 점수를 구하는 method
static int getScore() {
return scoreMap[dice.r][dice.c];
}
// 방향을 정하는 method
static void decideDir() {
int down = dice.status[2];
if (down > map[dice.r][dice.c]) {
dice.dir = (dice.dir + 1) % 4;
} else if (down < map[dice.r][dice.c]) {
dice.dir = (dice.dir + 3) % 4;
}
}
static void getScoreMap(int i, int j) {
Queue<int[]> queue = new ArrayDeque<>();
Queue<int[]> queue2 = new ArrayDeque<>();
queue.offer(new int[] {i, j});
queue2.offer(new int[] {i, j});
visited[i][j] = true;
int cnt = 1;
while (!queue.isEmpty()) {
int[] cur = queue.poll();
int r = cur[0], c = cur[1];
for (int dir = 0; dir < 4; dir++) {
int nr = r + dr[dir], nc = c + dc[dir];
if (nr <= 0 || nr > N || nc <= 0 || nc > M) continue;
if (visited[nr][nc] || map[nr][nc] != map[i][j]) continue;
visited[nr][nc] = true;
cnt++;
queue.offer(new int[] {nr, nc});
queue2.offer(new int[] {nr, nc});
}
}
while (!queue2.isEmpty()) {
int[] cur = queue2.poll();
int r = cur[0], c = cur[1];
scoreMap[r][c] = cnt*map[i][j];
}
}
// 주사위 class: 위치, 방향, 면 상태를 저장한다.
static class Dice {
int r, c, dir;
int[] status = new int[6];
public Dice(int r, int c, int dir, int[] status) {
this.r = r;
this.c = c;
this.dir = dir;
this.status = status;
}
void roll(int a, int b, int c, int d) {
int temp = status[a];
status[a] = status[b];
status[b] = status[c];
status[c] = status[d];
status[d] = temp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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